티스토리 뷰
1.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한다.
2. 회원은 일반과 VIP 2가지 등급
3.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하거나 외부시스템과 연동가능(미확정) -->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기
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
<<interface>> MemberService <=== MemberServiceImpl -----> <<interface>> MemberRepository <---- MemoryMemberRepository / DbMemberRepository
1.회원 객체/엔티티
1) 회원등급
public enum Grade { // 2가지 회원등급
BASIC,
VIP
}
2) 회원 엔티티
public class Member { //멤버 클래스
private Long id,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Grade grade;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 // 생성자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public Long getId() { //get 매서드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{ //set 매서드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2. 회원 저장소
1) 회원저장소 인터페이스
pubic interface MemberRepository{
void save(Member member); //회원을 저장하는 함수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 // 회원을 조회하는 함수
}
2) 메모리 멤버 레포지토리 구현하기 // 데이터베이스가 확정이 안되었기에 가장 단순하게 구현
만약 hashmap함수가 동시성 이슈 발생한다면 ConcurrentHashMap함수 사용하기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 //HashMap 함수 key,value
@Override //오버라이딩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}
@Override //오버라이딩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
return store.get(memberId);
}
}
3. 회원 서비스
1)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void join(Member member); // 회원 가입하기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 //회원아이디로 회원 조회하기
}
2) 회원 서비스 구현하기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//멤버레포지토리 객체가 메모리멤버레포지토리 인스턴스를 가리킴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 //멤버서비스의 join함수 구현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 //메모리멤버레포지토리에서 구현한 save 함수 사용
}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 //멤버서비스의 findMember함수 구현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 //메모리멤버레포지토리에서 구현한 findById함수 사용
}
}
4. 테스트하기
1)
public class Memb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 m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 //멤버서비스객체가 멤버서비스구현인스턴스를 가리킴
membeService.join(m);
Member findm = memberSevice.findMember(1L);
System.out.println("new member=" + m.getName()); //memberA
System.out.println("find member=" + findm.getName()); //memberA
2)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@Test
void join() {
//given
Member m = new Member(1L,"memberA", Grade.VIP);
//when
memberService.join(m);
Member fm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//then
Assertions.assertThat(m).isEqualTo(fm);
}
}
'스프링 핵심원리 - 기본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컴포넌트 스캔 (0) | 2023.05.17 |
---|---|
싱글톤 컨테이너 (0) | 2023.05.17 |
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(0) | 2023.05.10 |
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- 객체 지향 원리 적용 (0) | 2023.05.10 |
스프링 핵심 원리와 이해1 - 예제 만들기 (주문 도메인 설계) (0) | 2023.05.04 |